우테코 프리코스
[ 객체지향 ] SOLID
Adose
2024. 10. 28. 21:11
⭐ SOLID 원칙
SOLID 원칙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및 설계의 5가지 기본 원칙이며, 시간이 지나도 유지 보수와 확장이 쉬운 시스템을 만들고자 할 때 이 원칙들을 적용할 수 있다.
-> 추가적인 내용 update 예정
📌 SOLID 5가지 원칙
1️⃣ 단일책임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SRP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클래스가 모든 책임을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 하위 클래스들에게 책임을 넘기는 것
2️⃣ 개방- 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OCP
- 클래스, 모듈, 함수 등은 확장에 대해 열려있어야 하고, 수정에 대해서는 닫혀 있어야 한다.
- 하나의 개체를 수정할때 그 개체를 이용하는 다른 개체들을 줄줄이 고쳐야 하면 수정이 어렵다.
- 개방 - 폐쇄 원칙은 추상화를 통해 지킬 수 있다.
3️⃣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LSP
- 자료형B가 자료형 A의 하위 형이라면, 프로그램 속성의 변경 없이 자료형 A의 객체를 자료형 B의 객체로 교체(치환) 할 수 있어야 한다.
4️⃣ 인터페이스 분리 법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ISP
-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이용하지 않는 메서드에 의존하지 않아야 한다.
5️⃣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상위 계층이 하위 계층에 의존관계를 역전시킴으로써 상위 계층이 하위 계층의 구현으로부터 독립되게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