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테스트

[ 프로그래머스 ] 카드 뭉치

Adose 2025. 2. 25. 09:58

📘요구 사항 정리

  • 코니는 영어 단어가 적힌 카드 뭉치 두 개를 선물로 받았습니다.
  • 코니는 다음과 같은 규칙으로 카드에 적힌 단어들을 사용해 원하는 순서의 단어 배열을 만들 수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 원하는 카드 뭉치에서 카드를 순서대로 한 장씩 사용합니다.
    • 한 번 사용한 카드는 다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다음 카드로 넘어갈 수 없습니다.
    • 기존에 주어진 카드 뭉치의 단어 순서는 바꿀 수 없습니다.
  • 예를 들어 첫 번째 카드 뭉치에 순서대로 ["i", "drink", "water"],
  • 두 번째 카드 뭉치에 순서대로 ["want", "to"]가 적혀있을 때
  • ["i", "want", "to", "drink", "water"] 순서의 단어 배열을 만들려고 한다면
  • 첫 번째 카드 뭉치에서 "i"를 사용한 후 두 번째 카드 뭉치에서 "want"와 "to"를 사용하고 첫 번째 카드뭉치에 "drink"와 "water"를 차례대로 사용하면 원하는 순서의 단어 배열을 만들 수 있습니다.
  • 문자열로 이루어진 배열 cards1, cards2와 원하는 단어 배열 goal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 cards1과 cards2에 적힌 단어들로 goal를 만들 있다면 "Yes"를,
  • 만들 수 없다면 "No"를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 제약 조건

  • 1 ≤ cards1의 길이, cards2의 길이 ≤ 10
    • 1 ≤ cards1[i]의 길이, cards2[i]의 길이 ≤ 10
    • cards1과 cards2에는 서로 다른 단어만 존재합니다.
  • 2 ≤ goal의 길이 ≤ cards1의 길이 + cards2의 길이
    • 1 ≤ goal[i]의 길이 ≤ 10
    • goal의 원소는 cards1과 cards2의 원소들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cards1, cards2, goal의 문자열들은 모두 알파벳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구현코드

package pra.lv1.카드뭉치;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Queue;

public class answer_1 {

    public String solution(String[] cards1, String[] cards2, String[] goal) {
        String answer = "Yes";
        Queue<String> firstCards = new LinkedList<>();
        Queue<String> SecondCards = new LinkedList<>();
        Queue<String> golCards = new LinkedList<>();

        for(int i=0;i<cards1.length;i++){
            firstCards.add(cards1[i]);
        }
        for(int i=0;i<cards2.length;i++){
            SecondCards.add(cards2[i]);
        }
        for(int i=0;i<goal.length;i++){
            golCards.add(goal[i]);
        }

        while(!golCards.isEmpty()){
            String firstCard = firstCards.peek();
            String SecondCard = SecondCards.peek();

            if(golCards.peek().equals(firstCard)){
                firstCards.poll();
                golCards.poll();
            }else if(golCards.peek().equals(SecondCard)){
                SecondCards.poll();
                golCards.poll();
            }else{
                answer="No";
                break;
            }

        }

        return answer;
    }
}

 

📌 구현코드 해설

  • 데이터를 쉽게 꺼내올 수 있게 queue를 사용하였다.
  • cards1, cards2, goal를 각각 큐에 넣어주었다.
  • while을 통해서 goal이 비어있을때까지 돌게 하였ㄷ다.
    • while문 작동 과정
    1. 첫번째 카드에서 데이터를 peek하고
    2. 두번째 카드에서 데이터를 peek한다.
    3. if문에서 gol카드를 peek한 값과 첫번째 카드 값이 같으면
      • 첫번째 카드 poll
      • goal 카드 poll
    4. else if문도 3번과 같다
    5. 만약 3, 4번을 가지 못하고, else문으로 온다면 anser=No로 만들어주고 break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