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구 사항 정리
-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 제약 조건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구현코드
package pra.lv1.크레인인형뽑기게임;
import java.util.Stack;
public class answer_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array = {
{0, 0, 0, 0, 0},
{0, 0, 1, 0, 3},
{0, 2, 5, 0, 1},
{4, 2, 4, 4, 2},
{3, 5, 1, 3, 1}
};
int [] size = {1,5,3,5,1,2,1,4};
System.out.println(solution(array,size));
}
public stat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int boardSize = board.length;
Stack<Integer> basket = new Stack<>();
int result =0;
for(int i=0;i<moves.length;i++){
//값이 1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1을 해주었다.
int col = moves[i]-1;
for(int j=0;j<boardSize;j++){
int currentData = board[j][col];
if(currentData!=0){
board[j][col]=0;
if(basket.empty() || basket.peek()!=currentData){
basket.push(currentData);
break;
}else if(basket.peek()==currentData){
basket.pop();
result+=2;
break;
}
}
}
}
return result;
}
}
📌 구현코드 해설
- 열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뽑는다.
- 해당 위치 데이터를 뽑으면, 값을 0으로 바꾼다.
- 바구니의 사이즈는 격자 크기만큼 예를들어 4x4 라면, 바구니 사이즈는 16 → but stack을 사용하기 때문에 크기는 상관없을듯
- 바구니는 스택을 사용한다.
- 바구니 작동과정
- 바구니에 마지막으로 들어온 데이터와, 현재 데이터를 비교한다.
- 만약 두개의 데이터가 같다면, 스택에 있는 데이터를 pop하고
- 현재 데이터는 stack에 포함하지 않는다.
- 만약 데이터가 같다면 result에 값을 +1을 해주어야 한다.
- 크레인 작동 과정
- 예를 들어 1번째 열을 선택 한다면
- 1번째 열의 행을 n ...1 사이즈로 돈다.
- 해당 위치의 값이 0이 아니라면, 해당 위치의 값을 빼고, 해당 위치를 0으로 만둘어준다.
- 현재 위치의 값과, 바구니의 값을 비교하여 같으면 pop을 해준 후, 2개가 사라진 것이기 때문에 result에 값을 +2 해준다.
- 만약 같지 않으면 바구니에 값을 push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