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테스트

[ 프로그래머스 ] 크레인 인형 뽑기 게임

Adose 2025. 2. 18. 17:41

📘요구 사항 정리

  •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 제약 조건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구현코드

package pra.lv1.크레인인형뽑기게임;

import java.util.Stack;

public class answer_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array = {
                {0, 0, 0, 0, 0},
                {0, 0, 1, 0, 3},
                {0, 2, 5, 0, 1},
                {4, 2, 4, 4, 2},
                {3, 5, 1, 3, 1}
        };

        int [] size = {1,5,3,5,1,2,1,4};

        System.out.println(solution(array,size));
    }

    public stat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int boardSize = board.length;
        Stack<Integer> basket = new Stack<>();
        int result =0;

        for(int i=0;i<moves.length;i++){
            //값이 1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1을 해주었다.
            int col = moves[i]-1;
            for(int j=0;j<boardSize;j++){
 
                int currentData = board[j][col];
                if(currentData!=0){
                    board[j][col]=0;
                    if(basket.empty() || basket.peek()!=currentData){
                        basket.push(currentData);
                        break;
                    }else if(basket.peek()==currentData){
                        basket.pop();
                        result+=2;
                        break;
                    }
                }

            }

        }

        return result;
    }
}

 

📌 구현코드 해설

  1. 열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뽑는다.
  2. 해당 위치 데이터를 뽑으면, 값을 0으로 바꾼다.
  3. 바구니의 사이즈는 격자 크기만큼 예를들어 4x4 라면, 바구니 사이즈는 16 → but stack을 사용하기 때문에 크기는 상관없을듯
    • 바구니는 스택을 사용한다.
    • 바구니 작동과정
      1. 바구니에 마지막으로 들어온 데이터와, 현재 데이터를 비교한다.
      2. 만약 두개의 데이터가 같다면, 스택에 있는 데이터를 pop하고
      3. 현재 데이터는 stack에 포함하지 않는다.
      4. 만약 데이터가 같다면 result에 값을 +1을 해주어야 한다.
  4. 크레인 작동 과정
    1. 예를 들어 1번째 열을 선택 한다면
    2. 1번째 열의 행을 n ...1 사이즈로 돈다.
    3. 해당 위치의 값이 0이 아니라면, 해당 위치의 값을 빼고, 해당 위치를 0으로 만둘어준다.
    4. 현재 위치의 값과, 바구니의 값을 비교하여 같으면 pop을 해준 후, 2개가 사라진 것이기 때문에 result에 값을 +2 해준다.
    5. 만약 같지 않으면 바구니에 값을 push해준다.